GS리테일 개인정보 유출 사고 관련 내 정보 유출 조회 방법

아이고 대형사고가 또 터졌네
2008년 GS 칼텍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이어 2025년에는 GS 리테일에서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2007년 옥션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인해 똘이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 매년 계속적으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연이어 터져 갔었죠.
GS 그룹은 GS 칼텍스 1천만 명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대표적인데 내부 직원과 법무법인 사무장이 모의해 고객 정보를 빼돌렸던 사건이었습니다.
<참고 기사복붙 포스팅(2008.10.12)>
※본 블로그의 검색창에 "gs 유출"로 검색하시면 더 많은 포스팅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17년이 지난 2025년 2월 말 GS25, GS shop, GS the Fresh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에서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했네요. 사건의 시작은 2024년 부터인데 2025년에 전체 확인 결과를 발표한 것이죠.
개인정보 관리 방법이나 감독 수준은 계속 발전되고 있지만 마음먹고 해킹하려는 놈들의 수준도 그에 비례하여 향상되고 있으니 원천적인 유출 방지 방안은 기술이 발전해도 어려운 일 같습니다.
유출된 개인정보의 종류는?
유출된 개인정보는 모두 10가지입니다.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
본인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는지의 여부는 GS리테일 측에서 안내하고 있으니 아래 내용 참고하시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인의 개인통관고유번호의 경우 유출이 확인되었거나 의심이 된다면 관세청 유니패스에 가셔서 사용 정지 요청 또는 재발급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경로로 수집한 계정과 비밀정보 등을 무작위로 대입해 로그인한 후 개인정보를 훔치는 ‘크리덴셜 스터핑(Credential Stuffing)’ 수법이 이용됐다. 다크웹에서 대량으로 거래되는 고객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해커가 로그인되는 계정을 알아내 개인정보를 빼돌리는 방식이다.
이번에 발생한 GS샵 개인정보 유출도 같은 방식으로 이뤄진 것으로 회사 측은 확인했다.
안내 링크 따라가서 휴대폰 인증으로 간단히 조회
GS 리테일 측의 공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 관련 GS리테일 공지사항
전체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PC 및 모바일 별 유출 조회 사이트 링크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 GS리테일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사이트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의 기기가◁◁◁
i) PC인 경우 여기를 클릭, ii) 모바일인 경우 여기를 클릭
GS리테일에서 안내 말씀드립니다.
GS리테일은 지난 1월 다른 사이트에서 유출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악용하여 당사 홈페이지에 다량으로 로그인을 시도하는 이상 징후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분석한 결과 당사 편의점 홈페이지에서 일부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하였습니다.
이후 GS리테일은 운영 중인 모든 인터넷 사이트로 범위를 확대하여 최근 1년간의 로그(기록)를 추가 분석한 결과, 홈쇼핑 웹사이트에서도 2024년 6월 21일부터 2025년 2월 13일 사이 동일 수법으로 약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에 홈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총 10개 항목입니다. (고객님이 입력하신 정보에 따라 일부 정보는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 멤버십 포인트 및 결제 수단 등의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GS리테일은 해당 사실 인지 후 해킹을 시도하는 IP와 공격 패턴을 즉시 차단하고, 홈쇼핑 웹사이트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잠금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로그인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동시에 해당 고객들께 비밀번호 변경을 권고 드리는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였습니다. 혹시 문자를 받지 못하셨거나 추가로 확인을 원하시는 고객께서는 아래 내용에 따라 대응을 부탁드립니다.
▶개인정보 유출 여부는 아래 주소를 클릭하셔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유출 정황이 확인된 고객께서는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아래 주소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통관고유부호 유출이 의심되는 고객께서는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한 사용 정지를 요청하거나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이 의심되는 경우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도용 신고도 가능합니다.
- GS SHOP 비밀번호 변경: 로그인 > 마이쇼핑 > 회원정보 수정 > 비밀번호 변경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 http://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
-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 신고 (https://www.customs.go.kr/kcs/main.do)
▶ 개인정보 악용으로 의심되는 전화, 메일 등을 받으시거나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담당 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피해 등 접수 담당 부서 연락처: GS SHOP 고객센터 080-414-4545
- 피해 등 접수 이메일: p.help@gsretail.com
▶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하였다면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쟁 조정 신청 : kopico.go.kr(1833-6972)
당사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최고 경영진들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하여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하며 관리적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동시에 △정보 보호 투자 확대 △정보 보호 최신 기술 도입 및 시스템 고도화 △보안 정책 강화 △보안 전문 인력 강화 등 전사적인 대응 방안을 철저히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추가 피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계속해서 고객 및 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하겠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GS리테일을 믿고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 말씀드리며 당사는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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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조회 절차
위의 조회사이트 이동 후에는 아래와 같은 3단계 과정을 거쳐 유출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아래 그림처럼 유출 피해가 없으시길 기원합니다.

1단계: 대상확인버튼 클릭

2단계: 휴대폰 본인인증

3단계: 유출여부 확인결과